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제주관광공사

전체메뉴
JTO - JEJU TOURISM ORGANIZATION / 관광으로 지속 가능한 제주 경제를 실현하는 도민의 공기업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마을관광 스토리텔러 양성 교육과정 참가자 모집

작성일
2019-09-25
작성자
관광산업처
조회
7818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 ㈜제주착한여행은 오는 27일까지 제주의 마을을 해설 할 ‘마을관광 스토리텔러 양성 교육과정’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 오는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9주간 진행될 이번 교육은 ‘마을관광 스토리텔러 양성 교육과정’으로, 올해 상반기 진행됐던 마을관광 기획가 양성 기본과정(6월 12일 ~ 8월 14일)과 현재 진행 중인 마을관광 기획가 심화과정(9월 25일 ~ 11월 30일)을 연계해 기획했다.
○ 지난 마을관광 기획가 기초과정에서는 교육신청이 3일 만에 마감 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늦은 시간(19~21시)에 교육이 진행됐음에도 29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 지난 마을관광 기획가 과정이 마을관광을 위한 이해 및 저변 확대를 위해 기획된 기본 과정이었다면, 금번에 진행할 ‘마을관광 스토리텔러 양성 교육과정’은 교육 참가자가 살고 있는 마을의 이야기를 활용함으로써 직접 마을여행 해설사로 활동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 이를 위해 도와 공사에서는 도내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마을여행에 최적화된 전문가들의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는 한편, 제주지역의 우수한 마을여행 체험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 ‘마을관광 스토리텔러 양성 교육과정’은 이론 7회와 실습 7회 등 총 14회로 계획됐다. 주요 강의내용은 마을여행의 필수요소(마을여행 지역, 콘텐츠 조사방법 등), 진솔한 마을여행 가이드 역할 및 자질 등으로 이뤄졌다. 이와 함께 이번 교육에선 역사문화 콘텐츠의 관광자원화 등을 통해 마을여행의 기본을 다지고 나의 마을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기획, 전문가 컨설팅을 거친 완성된 프로그램의 테스트투어, 일반인 대상 마을관광 팸투어도 진행된다. 매주 화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진행될 2시간의 이론교육은 제주웰컴센터에서 진행되며, 일부 현장교육은 주말을 활용해 도내 일원(평대마을, 서귀포 작가의 산책길 등)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신청자격은 마을여행과 공정여행에 관심 있는 도내 마을주민 및 예비 마을여행 종사자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신청기간은 오는 9월 27일까지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신청방법은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www.ijto.or.kr) 알림마당 공지사항을 통해 지원 가능하며, 참가비는 3만원이다. 이와 함께 이번 교육에선 참석률 80%이상의 수료생을 대상으로 5만원 상당의 특별한 제주마을 상품 꾸러미가 제공된다.


□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지역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행복하고 지속가능한 관광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제주다움을 잘 담은 마을관광이 핵심”이라며, “제주관광공사가 계속해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관광 관련 사업들과 연계하여 실질적인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제주의 특성을 담아내고 진정성 있는 마을관광 프로그램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 이번 교육을 함께 운영하게 될 제주착한여행 관계자는 “2016년부터 진행한 공정여행기획가 양성과정 수료생들의 도움으로 마을여행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기획할 수 있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제주의 마을여행 프로그램들이 더 다양해지고, 마을이 주체가 된 지속가능한 여행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 세부내용은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http://www.ijto.or.kr)내 공지사항 참조


□ 문의사항: 제주관광공사 (064-740-6923)
이전글
[보도자료] 제주 크루즈 관광 시장다변화 …
다음글
[보도자료] 2019년 제주도민 크루즈 체험단…
  • 목록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