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제주관광공사

전체메뉴
JTO - JEJU TOURISM ORGANIZATION / 관광으로 지속 가능한 제주 경제를 실현하는 도민의 공기업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道·제주관광공사, 도내 호텔과 ESG 공동 캠페인 운영

작성일
2023-08-10
작성자
관광산업혁신그룹
조회
1435

“1회용 대신 친환경 어메니티 쓰세요” 제로웨이스트 라운지 팝업 운영 

제주특별자치도-제주관광공사, 도내 호텔과 ESG 공동 캠페인 운영




□ 포장재 폐기물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심각한 폐기물 중 하나로, 환경부는 국내 가정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폐기물 중 40%가 포장재 폐기물에 해당한다고 전했다. 


□ 이러한 불필요한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을 감소하고, 관광분야의 자원순환을 선도하고자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도내 호텔과 함께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ESG 공동 캠페인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 이번 캠페인은 관광분야 ESG 원탁회의 참여 기업 18개사 대상 폐기물 애로사항 수요조사 결과 어메니티 잔여물에 대한 애로사항이 나타남에 따라, 고체 어메니티 사용을 통해 일회용 플라스틱 어메니티를 줄이기 위한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 “제로웨이스트 라운지” 캠페인은 오는 10일부터 롯데시티호텔을 시작으로 제주신화월드, 씨에스호텔앤리조트, 라마다프라자제주호텔, 에코랜드호텔, 롯데호텔제주, 제주아트빌라스, 디아넥스호텔, 더그랜드섬오름 10개사가 참여, 릴레이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벤트는 매일 13시 30분부터 18시까지이다. 


□ 제로웨이스트 라운지에서 친환경 여행 서약 이벤트에 참여하면 친환경 고체 어메니티를 객실당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비건립밤, 제로웨이스트 트래블 키트, 소창 샤워타올, 휴대용 커트러리 세트 등 친환경 제품들도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도내 호텔 기업과 함께하는 공동 ESG 캠페인을 통해 관광분야 자원 순환을 선도하겠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2040 플라스틱 제로 제주 실현 및 자원순환 사회 조성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전했다. 


□ 한편, 한국소비자원의 친환경 호텔 서비스 실태조사(2022)에 따르면, 친환경 호텔서비스 경험 여부는 설문 응답자(500명) 중 45%가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경험자 중 1회용품 최소화‧다회용품 제공 확대(76.0%), 친환경 소재‧포장 사용 편의용품(어메니티) 제공(46.2%), 숙박객의 친환경 활동(수건, 침구류 재사용 등) 참여(44.9%) 등으로 나타났다. 

○ 국내 호텔인 경우에도 최근 대용량, 다회용 디스펜서를 설치하여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있으며, 플라스틱 용기가 필요 없는 고체 타입의 어메니티를 도입하여, 어메니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포장을 완전히 배제한 호텔도 있다. 

○ 프랑스의 한 호텔(오페라 리에주)은 나무 카드키, 고체 비누, 종이 포장 캡슐커피,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쓰레기 봉투를 사용하고 기존 어메니티를 종이상자, 유리병에 담아서 제공하는 등 제로 플라스틱을 실천하는 친환경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이전글
[보도자료] 제주관광공사, 중국 정부의 한…
다음글
[보도자료] 관광전문가가 당신의 기업을 …
  • 목록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