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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제주관광공사, 제2회 반려해변 전국대회 해양수산부장관상 수상

작성일
2023-09-18
작성자
문화관광그룹
조회
1229

제주관광공사, 제2회 반려해변 전국대회 ‘해양수산부장관상’ 수상




□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지난 14일 충남 보령 머드테마파크 컨벤션관에서 개최한 ‘제2회 반려해변 전국대회’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 반려해변은 ‘해변을 반려동물 보살피듯 소중하게 관리한다’는 의미로, 1986년 미국 텍사스주에서 개발한 해변 입양 프로그램을 국내에 맞게 재해석한 제도다. 우리나라는 지난 2020년 제주에서 시범적으로 확대‧시행하고 있다.

□ 이 대회는 해양수산부와 해양환경공단이 주관하고 있으며, 작년에 이어 2번째로 열리는 행사다. 현장에서는 1차 서류심사로 선정된 전국 10개 기관‧단체들이 참여했으며, 이날 심사위원 80%, 현장 투표 20% 평가를 통해 최종 결과가 발표됐다.

□ 제주관광공사는 참여기관 중 2위에 해당하는 ‘우수’ 평가를 받아 해양수산부 장관 표창 및 부상금 50만원을 받았다.

□ 제주관광공사는 이호테우해수욕장을 반려해변으로 입양해 해양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해양 정화 활동에 많은 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여러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 특히 공사는 2021년부터 코로나19로 대면 행사가 제한됨에도 불구하고 제주해녀, 해경, 그린다이버 등과 협업으로 다이빙을 통해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친환경 체험관광 프로그램인 ‘세상에 E-RUN 트립’를 추진하는 한편, 지역주민과 함께 수거한 쓰레기를 재활용한 ‘팝업 전시 필터(必터)’를 선보였다.

□ 제주 바다는 우리들의 놀이‘터’이자 반드시 지켜야 할 ‘터’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지역주민과 협업해 추진하고 있는 필터(必터)는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형태로 자리 잡기 위해 매년 진행되고 있다.

□ 공사는 올해 재즈 페스티벌과 연계해 관광객을 대상으로 ‘발이 안전한 캠페인’을 진행하는 한편, 도내 친환경 스타트업과 함께 ‘필터 플로깅 팝업’을 추진하는 등 해변 정화와 동시에 자원순환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는 교육의 장을 마련했다. 이처럼 공사는 지난 3년간 위와 같은 친환경 문화관광콘텐츠 운영을 통해 약 5T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데 기여했다.

□ 이 밖에도 공사는 사내 봉사단(허염지기봉사단)을 통해 연중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그린 제주 캠페인’을 운영하며 매주 도내 해안가 및 올레길 정화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이와 관련,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해양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 해양 정화 활동을 보편화하기 위해 환경캠페인과 관련된 문화콘텐츠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며 “무엇보다 제주의 대표 관광자원이자, 지역주민의 삶의 터전인 제주 바다를 지킬 수 있도록 제주관광공사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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