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제주관광공사

전체메뉴
JTO - JEJU TOURISM ORGANIZATION / 관광으로 지속 가능한 제주 경제를 실현하는 도민의 공기업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김포공항에서 만나는 제로웨이스트 라운지

작성일
2023-10-09
작성자
관광산업혁신그룹
조회
1123

제주 여행의 첫 관문, 김포공항에서 만나는 제로웨이스트 라운지

제주특별자치도-제주관광공사, 친환경 여행 캠페인 전개




□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준)와 제주 여행객을 대상으로 ‘2040 플라스틱 제로 제주’ 홍보를 위해 지난 6일부터 오는 20일까지 김포공항 3층 출발장에서 친환경 여행 캠페인 ‘제로웨이스트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 도와 공사는 지난 8월부터 한 달간 릴레이로 도내 호텔 10곳의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1회용 어메니티 대신 고체 어메니티 사용을 권장하는 이벤트를 실시한 바 있다.


□ 이후 캠페인 참여자를 대상으로 ‘친환경 여행에 대한 인식 전환 여부’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인식이 전환되었다는 응답이 76%(그렇다 49%, 매우 그렇다 27%)로 나타나 친환경 여행 캠페인을 통해 제주 여행에 대한 친환경 인식 전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도와 공사는 제주 여행의 첫 관문인 김포공항에서 제주를 방문하기 전 2040 플라스틱 제로 제주 및 제로웨이스트 여행을 홍보하는 것으로 친환경 여행 서약에 참여하고, 관광객들의 인식 개선을 통한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이번 ‘제로웨이스트 라운지’를 기획했다.


□ 참여 방법은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찍은 후 제주 친환경 여행 서약에 참여하고, 개인 SNS에 친환경 여행 인증서를 업로드하면, 친환경 고체 어메니티, 대나무 칫솔 및 고체 치약, 폐플라스틱으로 만든 텀블러백 등의 여행 키트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친환경 캠페인의 취지에 맞게 모든 홍보 부스는 종이로 제작했으며, 캠페인 종료 후에는 책 받침대 등으로 업사이클링을 추진할 예정이다.


□ 이와 함께 캠페인 기간 도와 공사는 1회용컵 없는 청정 우도, 제주미니와 함께하는 제로웨이스트 여행, 2025 APEC 제주 유치, 고향사랑기부제 등을 함께 홍보하고 있다.


□ 이와 관련,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우도에서 시작한 친환경 여행 캠페인이 금번 김포공항에서 진행되는 제로웨이스트 라운지 운영을 통해 더욱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여행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한편, 제주관광공사는 지난해부터 우도 방문객을 대상으로 친환경 여행을 위한 디지털 서약을 운영하는 등 청정 우도 캠페인을 추진하는 가운데 지난 6월에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전글
[보도자료] 제주 카름스테이, PATA 골드 어…
다음글
[보도자료] 관광시장 다변화 위한 제주 유…
  • 목록
  •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