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과오랜만에제주도에 왔는데 안타 까운일들이많아서 글을올립니다. 좋은마음을로 관광지를 구경하는데 입장료가예전에 비해 많이 비싸진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볼거리가 새롭게 많이 생긴것도 아닌데 말이죠. 주상절리대의 경우 입장료를 냈음에도불구하고 주차비를 별도로 또받더라고여. 세상에 어느 누가 주차장때문에 그곳을 방문 하겠습니까? 입장료에 주차비별도는 너무하다고 생각드네요. 산굼부리는 가격이너무많이 올라서 곳곳에서 항의하는 소리가 들리더라고여. 비단 이런 시설들만 해당하는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에 글을 올립니다. 세계적 관광지 제주도가 바가지 관광이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홈페이지 운영자입니다.
제주여행에서 마음이 많이 불쾌하셨을것 같아 죄송한 마음 먼저 전합니다.
고객님께서 지적하신 관광지 입장료 및 주차비 부여인 경우, 크게 도직영관광지와 사설관광지에 따라 입장료 및 주차비가 다르게 부과되고 있습니다.(첨부파일 참조 : 제주관광지 입장요금)
1) 사설관광지(ex.산굼부리)인 경우 : 입장료 및 주차비 부과는 사설관광지 운영법인의 운영방침에 따라 정해집니다.
2) 도직영 관광지인 경우 : 입장료부과 시 별도 주차비 부과되지 않습니다.
3) 단, 도직영 관광지더라도 토지 소유가 도가 아닌 경우, 토지소유기관에서 주차비를 별도 운영 및 부과하고 있습니다.
(ex .주상절리인 경우 토지소유가 한국관광공사로 한국관광공사에서 별도 주차비 부과)
참고로 현재 도의 토지 소유 직영 관광지인 경우는 위 정리 한것과 같이 입장료 징수 시 별도 주차비를 받고 있지 않지만,
고객님께서 지적하셨던 관광지인 경우, 사설관광지나 타기관 토지소유로 인한 별도 주차비가 부가되고 있는 상태로 고객님들의 민원제기가 자주 발생되고 있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해당기관 각각 관할기관 간 입장차이가 있으며, 현실적 해결을 위해선 관할해당시의 토지매입이 해결방법이긴 하나, 아직까지 예산반영이 되지 않아 문제해결 방법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고객님께서 홈페이지에 의견을 남기고 제안해 주신 관심이 단지 '관광지 입장료, 주차료'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는걸 알고 있습니다.
"바가지 제주 관광'이 아닌
세계적 관광지 제주도로써 좋은 이미지와 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한 꾸준한 정책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해주시는 것임을 잘 알고 있기에 해당 유관과의 적극 의견 통보와 공유를 통해 관광객에 대한 서비스 및 수용태세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 해 나가겠습니다.
※ 현재 제주관광공사에서 해당업무(관광지 입장료 및 주차비 징수,관리)를 하고 있지 않아, 해당기관으로 고객님 민원을 전달하였으며, 해당 기관쪽으로 문의, 자료를 찾아보고 고객님께 답변드리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제주 여행 중 불편사항은 불편신고센터(064-120)로 접수하시면 보다 신속한 처리 및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